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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ARU의 고성능 브랜드 STi의 역사, 주요 모델, 모터스포츠

by sevendaystalk 2024. 7. 24.

SUBARU Impreza WRX STi - WRC

 

 

STi는 "Subaru Tecnica International"의 약자로, 후지중공업의 자동차 브랜드인 스바루(SUBARU)에서 운영하는 모터스포츠 전문 튜닝 브랜드입니다. WRC(World Rally Championship) 출전을 위한 차량 개발과 시판되는 양산차의 랠리 버전 튜닝을 전담하고 있는 STi는 임프레자(Impreza)의 고성능 모델에도 붙는 이름이었지만, 2014년에 임프레자에서 분리된 WRX 차종의 최상위 트림명으로도 사용 중입니다. 이 글에서는 STi의 역사, 주요 모델의 세부 사양, 그리고 모터스포츠에서의 성과를 살펴보겠습니다.

 

브랜드의 역사

탄생과 초기 역사

1988년 설립된 STi는 처음에는 랠리카 개발을 주목적으로 하여 스바루의 전반적인 성능 향상을 목표로 했습니다. STi의 첫 모델로 1989년 출시된 스바루 레거시(SUBARU Legacy) RS RA는 WRC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STi 브랜드의 입지를 다졌습니다.

1990년대와 2000년대의 도약

1990년대는 STi의 황금기였습니다. 1992년, 임프레자(Impreza) WRX STi가 처음으로 공개되었으며, 이 모델은 스바루의 상징으로 자리잡았습니다. WRX STi는 터보차저 박서 엔진과 사륜구동 시스템을 탑재하여, 뛰어난 성능과 핸들링을 자랑했습니다. 2000년대에는 더욱 발전된 기술과 디자인을 통해 WRX STi의 성능을 한층 더 끌어올렸습니다.

현대의 발전

최근 STi는 WRX STi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성능 모델을 통해 스바루의 고성능 이미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WRX STi가 완전히 새롭게 리디자인되었고, 2020년에는 S209 모델이 북미 시장에 한정판으로 출시되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러한 모델들은 STi의 혁신적인 기술력과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요 모델

WRX STi

WRX STi는 STi의 대표 모델로, 2.5L 터보차저 박서 엔진을 탑재하여 310마력과 393Nm의 토크를 발휘합니다. 이 엔진은 고성능과 내구성을 동시에 갖추고 있으며, 6단 수동 변속기와 결합되어 운전의 재미를 극대화합니다. 서스펜션은 맥퍼슨 스트럿 프론트 서스펜션과 더블 위시본 리어 서스펜션을 사용하여 뛰어난 핸들링과 주행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브렘보에서 제작한 4-피스톤 캘리퍼와 크로스 드릴드 디스크를 통해 강력한 제동력을 보장합니다.

S209

S209는 WRX STi를 기반으로 한 한정판 모델로, 2.5L 터보차저 박서 엔진을 탑재해 341마력의 출력을 자랑합니다. 이 모델은 STi의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차량으로, 경량화된 차체와 고성능 서스펜션, 그리고 특별히 튜닝된 브렘보 브레이크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서스펜션은 리바운드 스프링이 포함된 빌스타인 댐퍼를 사용하여 극한의 주행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합니다.

BRZ tS

BRZ tS는 STi의 또 다른 대표 모델로, 2.0L 자연흡기 박서 엔진을 탑재하여 205마력과 211Nm의 토크를 제공합니다. 이 모델은 경량 스포츠카로서, 민첩한 핸들링과 뛰어난 주행 성능을 자랑합니다. 서스펜션은 삭스(SACHS) 댐퍼와 스프링을 사용해 최적의 주행감을 제공하며, 브렘보 브레이크 시스템은 강력한 제동력을 보장합니다. 또한, STi의 에어로 파츠가 적용되어 고속 주행 시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모터스포츠 성과

초기 성공

STi의 모터스포츠 역사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성과는 1990년대 초반 WRC에서의 활약입니다. 1993년, 스바루 레거시는 WRC에서 첫 승리를 거두며 STi의 가능성을 입증했습니다. 이후, 임프레자 WRX STi가 WRC 무대에 등장하며 스바루는 1995년, 1996년, 1997년에 연속으로 제조사 챔피언십을 차지했습니다.

WRC의 전설

2000년대 초반, STi는 WRC에서 다시 한 번 주목받았습니다. 2001년부터 2003년까지, 리차드 번스(Richard Burns)와 피터 솔버그(Petter Solberg)는 스바루를 타고 WRC 드라이버 챔피언십을 연달아 차지했습니다. 특히 2003년, 피터 솔버그는 스바루 임프레자 WRX STi를 타고 드라이버 챔피언십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STi의 명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현대 레이싱

현대에는 STi가 WRC뿐만 아니라 다양한 모터스포츠 이벤트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24시간 뉘르부르크링 내구 레이스와 같은 대회에서 STi 차량들이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그 성능과 신뢰성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 슈퍼 GT와 같은 레이싱 시리즈에서도 STi 모델들이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Ti는 스바루의 고성능 브랜드로, 오랜 역사와 함께 꾸준히 발전해왔습니다. WRX STi, S209, BRZ tS와 같은 모델들은 STi의 기술력과 성능을 대표하며, 모터스포츠에서의 성공을 통해 그 성능을 입증해왔습니다. STi의 혁신과 열정은 앞으로도 스바루의 고성능 차량 개발에 큰 역할을 할 것이며, 자동차 애호가들에게 계속해서 강력한 인상을 남길 것입니다. 스바루와 STi의 미래가 더욱 기대됩니다.